생활 속 건강정보

파킨슨병_손, 발이 이유없이 떨리거나 내 몸이 마음같지 않으신가요? 약사가 정리해서 쏙쏙!

Pharmguy 2023. 10. 20.
반응형

❗ 어르신들, 손, 발, 고개가 말을 듣지 않고 떨리나요?
❗ 내 몸이 내 맘처럼 움직이지 않는다면

파킨슨병이란

파킨슨병, 약아는 녀석들이 정리해 드립니다.

 

바쁜 분들을 위한 3줄 요약

  • 60대 이상에서 흔하게 발생하는 파킨슨병.
  • 가만히 있는데 손발이 이유 없이 떨리거나, 고개가 끄덕끄덕, 변비, 발기부전 등 내 몸이 말을 듣지 않는다면 의심해 볼 수 있는 파킨슨병
  • 뇌 속의 명령 전달물질인 도파민에 문제가 발생하여 생기는 파킨슨병

1. 파킨슨병, 영어이름이라 최근에 발견된 질환 같지만, 기원전에도 있었다.

The History of Parkinson's Disease and Famous Patients Kim and Yoo 2019.


1817년 제임스 파킨슨 (영국)님이 발표한 "An essay on the shaking palsy"라는 기고에서 "파킨슨병'이라는 임상 표현이 알려졌습니다. 

제임스 파킨슨

이후 '신경과학의 아버지'라고 알려진 장 마르탱 샤코 (1825-1893)님에 의하여 '파킨슨병'이라는 진단명이 본격적으로 사용되기 시작했습니다.

장 마르탱 샤코

제임스 파킨슨 님이 본인의 이름을 따 '파킨슨병'이라고 명명하긴 하였으나 이전에도 파킨슨병 증상은 각종 기록이나 문학에 언급되었어요.



✅ 고대 중국의 의학 서적인 황제내경 (BC 425-221)
‘떨림과 경직 (stiffness), 머리를 웅크리고 눈은 한 곳을 응시하며 몸통은 앞으로 숙이고, 걸을 때 떨림이 있다’

✅ 르네상스 시대 레오나르도 다빈치의 저술에서
“마비 환자 (paralytics)”,
“영혼이 없는 듯 머리와 손과 사지를 떨면서 움직이는 자들”
(move their trembling limbs such as the gear or the hands without permission of the soul)

✅ 셰익스피어의 희곡 리처드 2세 (Richard Ⅱ) 1막 2장 중 요그 공작 왈,
나는 빨리 그대를 벌하고 싶지만, 이제 느리고 떨리는 내 팔로는 그렇게 하지 못할 것 같구나!
(Now prisoner to the palsy, chastise thee and minister correction to thy fault!)

 

2. 파킨슨병, 이런 증상이 있다면 의심해 보세요.

Parkinson’s Disease의 약물요법 병원약사회지 2010 제27권 제1호, 국가건강정보포털

 

✅ 운동이상 증상

1. 안정상태떨림가만히 안정된 상태에서 특이적으로 떨립니다. 손과 다리, 턱, 혀, 입술 등이 알 수 없이 떨려요. 물컵을 들기도 힘이 듭니다.

물컵을 들기도 힘이 든다.

2. 경직 (rigidity): 근육이 딱딱하게 긴장하여 뻣뻣한 상태를 말합니다.
3. 운동 완만 (bradykinesia): 근력이 떨어지는 건 아닌데 이상하게 운동의 진폭이 작아지는 경우입니다. 단추 끼우기, 글씨 쓰기, 옷 입기, 양치하기 등이 어렵거나 오래 걸려요.
4. 자세불안정 (Postural instability)


✅ 통증

허리, 관절, 다리 부위


신경정신계 증상

우울증, 치매, 수면 장애


✅ 자율신경계 장애

자율신경계란 우리 몸의 항상성을 조절하는 친구입니다. 똥오줌을 적절히 싸게 하고요, 더우면 땀을 내어 체온을 조절하고, 위급상황이 다치면 근육을 조이고 숨을 빨리 뛰게 하여 최대의 출력을 낼 수 있게 해 주죠.

자율신경계 기능에 장애가 오면 다음의 증상을 보입니다.
✔ 변비
✔ 발기부전
✔ 어지럼증
✔ 화끈화끈 열오름
✔ 침 흘림

3. 파킨슨병, 60대 이상에서 흔하게 발생해요.

아니 내가 파킨슨병이라니!! 좌절감에 사로잡힐 수 있는데요.

출처 야인시대

  • 파킨슨병은 전 세계적으로 60세 이상에서 흔하게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통계적으로는 60대 중 1% 이상이 파킨슨 병을 앓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 2017년 기준 파킨슨병 환자는 약 6백만 명으로 추산됩니다.**

노년층에서 흔한 질환이니만큼 치료법이나 치료약물도 많답니다. 너무 걱정하지 마시고 약물치료를 잘 수행해 주시면 됩니다. 파킨슨병은 생명을 위협하는 질환은 아닐지라도, 일상적인 생활에 필요한 움직임을 어렵게 만들어서 삶의 질을 저하시킬 수 있어요.

4. 파킨슨병, 뇌 질환입니다.

파킨슨병의 주요 증상이 운동장애, 떨림 등인데요. 그래서 '내가 운동이 부족하구나'라고 생각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런데 파킨슨병의 원인은 우리 뇌에 있습니다.

'오늘 마트에 삼겹살 특가에 판매한다고 하니 기필코 사러 가야겠다'라고 결심하면, 누워있던 몸이 일어나고 신발을 신고 마트로 향합니다. 이 모든 움직임은 뇌가 각 신체에 명령을 내리기 때문이에요.

뇌에서 척수, 근육으로 운동 명령이 전달된다.


그런데 명령 전달체계에 문제가 생기면 어떻게 될까요? 몸이 말을 듣지 않게 되는 겁니다.

뇌 중 중뇌에는 흑질 (substantia nigra)이란 곳이 있는데요.

흑질,출처 위키피디아

흑질에 존재하는 도파민 (Dopamin) 신경세포가 점차 사멸되면 도파민의 양이 줄어들어요. 도파민은 뇌의 명령 전달체계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요. 도파민이 줄어들면 뇌의 명령이 팔, 다리 신체로 전달되지 않게 됩니다.

(좌측 하단)도파민이 부족하면 명령전달이 되지않는다.


요즘이야 카카오톡으로 서울에서 뉴욕까지 실시간으로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지만요.

조선시대 때만 해도 임금의 말씀을 파발들이 각 지방에 말을 타고 달려가서 전달했겠지요? 그런데 파발들이 이유 없이 태업하고 사라진다면, 임금의 지령이 지방으로 퍼지지 못하게 되겠죠.

전달이 잘 되어야 한다. 출처 신서유기

파킨슨병은 임금 (뇌)의 말이 지방 (손, 발)으로 잘 전달되지 못해 머리와 몸이 따로 노는 상태에 가깝습니다. 이런 파킨슨병은 어떻게 치료할 수 있을까요? 다음 포스팅에서 파킨슨병 치료약물을 소개해보겠습니다.

[출처] 글 그림 자체 제작 사진출처 약학정보원 | 작성자 약아는녀석들

 

*GBD 2017 Disease and Injury Incidence and Prevalence Collaborators. Global, regional, and national incidence, prevalence, and years lived with disability for 354 diseases and injuries for 195 countries and territories, 1990–2017: a systematic analysis for the Global Burden of Disease Study 2017. Lancet 2018; 392 (10159): 1789–1858.
**Chaudhuri KR, Ondo W. Handbook of Movement Disorders. London: Current Medicine Group, 2009.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