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검진 용어 쉽게 이해하기! AST/ALT에 대한 정확한 정보, 약아는녀석들이 정리해드립니다.
AST/ALT 간단 요약
- 간이 손상될 경우 간에 존재하는 효소인 AST/ALT가 혈액 내로 유출됩니다.
- 절대 수치상승도 중요하지만 AST/ALT 비율 또한 중요합니다. AST가 높을 경우 알콜성 질환, ALT가 높을 경우 비알콜성 간질환일 가능성이 큽니다.
- 항생제 등의 약물 복용에 의해 간 손상이 유발될 수 있습니다.
- 간경화, 만성B형 간염 환자는 ALT 수치가 정상일 수도 있습니다. AST/ALT 수치만으로 환자 상태를 단정할 수 없습니다.
간 손상 여부를 확인하기 위한 AST/ALT
국가건강정보포털 아산병원
AST = SGOT (Serum glutamic oxaloacetic transaminase)라고도 합니당.
ALT = SGPT (Serum glutamate pyruvate transaminase)라고도 합니당.
✔ AST는 간이 만드는 효소에요. 간 뿐만 아니라 심장, 신장, 골격근에 분포하고 있습니다. 간이 손상될 경우 AST가 혈액 내로 유출되어 혈액 중 수치 (건강검진 상에서 나타나는 수치)가 증가하게 됩니다.
✔ ALT는 AST와는 달리 주로 간에서만 발견되는 효소입니다. 그래서 간 상태 파악하는데 도움이 되는 지표입니다.
✔ 알콜에 의한 간 손상 시 AST가 ALT보다 더 증가하게 됩니다. 헤비 알콜러라면 AST 수치에 더욱 주목해야 합니다.
AST 정상 범위
남성: 10- 40 IU/L 미만
여성: 9 - 32 IU/L
ALT 정상 범위
7-55 IU/L
출처 WebMD, Mayoclinic
절대적 수치가 다는 아니다. AST/ALT 비율도 중요하다.
Liver Function Tests Vasimahmed Lala et al
AST 혹은 ALT의 절대적 수치가 상승했다고 해서 특정 질환이다!라고 확정적으로 결론을 내리기는 어렵습니다. AST/ALT 수치의 비율을 통해 건강상태를 가늠해보는게 더욱 정확한데요.
AST 수치가 상대적으로 높을 경우
- 알콜 관련 간 질환 (Alcohol-related)
- 지방간염 (steatohepatitis)
- 간경변 (cirrhosis)
- 용혈 (hemolysis), 근육병증 (myopathy), 갑상선 질환 (thyroid disease), 운동부족 (exercise)과 같은 간과 간련되지 않은 질환
✔알콜을 자주/많이 소비하는 환자의 경우 AST/ALT 비율은 일반적으로 2:1 이상으로 나타납니다.
✔알콜 남용 환자의 경우 AST 상승과 함께 GGT 수치도 높게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다만 GGT는 알콜에 대한 특이성이 크지 않기 때문에 [GGT 수치가 높다 = 알콜 남용] 이라고 판단하기는 어렵습니다. GGT 수치와 함께 AST 수치를 함께 봐야합니다.
ALT 수치가 상대적으로 높을 경우
- 바이러스성 간염
- 비알콜성 지방간 질환 (NAFLD)*
- 간경화 및 간암과 같은 간 질환과 관련되어 있습니다.
전 평소에 술도 안마시는데 간 수치가 높다네요?
이건 뭐죠 약사님??
결과가 잘못된건가요??
평소에 술을 전혀 드시지 않는 분임에도 건강검진 후 간 수치가 높게 나오는 경우가 있는데요. 이는 주로 상대적으로 높은 ALT 수치를 동반합니다.
Case 56세, BMI 28 kg/m2, 알콜 전혀 먹지 않음
초음파상 소견: 지방간을 보이는 간 에코 (hepatic echogenicity)발생
제2형 당뇨병의 가족력
ALT 38IU/L, AST 25 IU/L
콜레스테롤 5.2 mmol/L, 트리글리세라이드 4.1 mmol/L, HDL 1.2 mmol/L
출처: Non-alcoholic fatty liver disease Naveed Sattar et al 2014
*비알콜성 지방간 질환은 상대적으로 ALT의 수치가 높다.
비알콜성 지방간 (NAFLD; Non-Alcoholic Fatty Liver Disease)의 경우 AST/ALT 비가 0.8 미만인 경우가 많습니다. 즉 ALT>AST인거죠. 알콜성 간 질환 (AST>ALT)과는 대조적입니다.
난 아주 매우 건강한데, 간 수치가 유독 높게 나왔다면?
우리가 아플 때 보통 약을 먹습니다. 간은 복용한 약을 소화/대사시키는 기관이에요. 따라서 약을 평소에 많이 복용 중인 분들이라면 내 간이 과로/밤샘근무에 시달릴 수 있는데요. 이처럼 약물 복용에 따른 간 손상을 DILI (Drug Induced Liver Injury)라고 합니다.
DILI를 일으키는 주된 약물은
- 항생제**
- 류마티스관절염약물 (DMARDs)
- 진통제
- 항바이러스제이며
- 건강기능식품도 DILI를 유도할 수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건강검진 전에는 복용 중인 약을 잠깐 중단하는게 바람직합니다.
만일 약을 중단할 수 없다면 의료진에게 특정 약물을 얼마간 복용 중이라고 말씀해주세요. 복용 약물을 고려한 결과 해석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구체적으로는 flomoxef, ciplofloxacin, sulfamethoxazole/trimethoprim, isoniazid, amoxicillin/clavulanate, clarithromycin 등이 해당합니다. 각 항생제 이름을 다 외우긴 의료전문가들도 어렵습니다. 보통은 약국에서 약을 조제 받으면 봉투에 어떤 역할을 하는 약인지 정도는 간략히 출력되는데요. '항생제' '항균제'라고 표기되어 있다면 '간이 평소보다 조금 더 일을 하겠구나'라고 생각하면 되겠습니다.
ALT, AST 해석 시 주의할 것들
국가건강정보포털
- 심한 간경화(간경변증)로 진행했거나 간암을 진단받은 만성 B형간염 환자에서는 ALT 수치가 정상 범위 내에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 ALT, AST는 혈액 내 간 효소의 수치를 말합니다. 간 외에 다른 장기의 질환이나 환경의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혈액검사 이상여부에 따라 CT, 초음파 등 추가적인 검사를 시행하여 정확한 진단을 내릴 필요가 있습니다.
우리 몸의 중요한 장기, 간의 역할
국가건강정보포털
간은 우리 몸에서 가장 큰 장기 중의 하나로 생명 유지에 필수적인 기관입니다. 간이 우리 몸에서 수행하고 있는 기능은 크게 다음과 같습니다.
1. 단백질, 당, 비타민, 그리고 지방 등 영양분을 처리합니다.
2. 담즙을 생산하여 지방과 지용성 비타민의 흡수를 도와줍니다.
3. 알코올, 암모니아, 니코틴, 약물, 그리고 소화하면서 생긴 몸에 해로운 물질 등 독성 물질을 제거하여 무해하게 만듭니다. (해독작용)
4. 마지막 역할은 혈액의 재활용으로 오래된 적혈구를 제거합니다. 간에서 제거된 오래된 적혈구 안에 포함되어 있는 철은 골수에서 새로운 적혈구를 만드는데 재활용됩니다.
이처럼 하는 일이 많은 간입니다. 간아 아프지 말자^^
오늘의 포스팅을 마칩니다.
간 건강을 확인할 수 있는 주요 지표인 AST/ALT에 대한 포스팅이었습니다.
[출처] 글 그림 자체 제작, 사진출처 약학정보원 | 작성자 약아는녀석들
'생활 속 건강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크론병 바로알기_약사가 정리해서 쏙쏙! (0) | 2023.07.01 |
---|---|
골다공증 복용으로 인한 턱뼈괴사_약사가 정리해서 쏙쏙! (0) | 2023.06.27 |
크레아티닌 수치 바로알기_약사가 정리해서 쏙쏙! (0) | 2023.06.16 |
제2형 헤르페스 감염증 바로알기_약사가 정리해서 쏙쏙! (0) | 2023.06.14 |
스테아르산마그네슘은 죄가 없다_약사가 정리해서 쏙쏙! (1) | 2023.06.08 |
댓글